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경기 연천군 매몰지 침출수 관련 현장점검 결과

btn_textview.gif

중앙사고수습본부장(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하 중수본부장”)은 경기도 연천군 살처분 매몰 현장의 침출수 유출과 관련하여 관계부처, 지자체의 조치사항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현장점검을 실시하였다.
경기도 연천은 지난 109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생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 내 모든 돼지를 살처분 하는 특단의 조치를 실시하였다.
파주연천철원에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속 발생하여 신속한 처리가 필요하였고, 많은 물량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대기 중인 차량과 야적된 사체침출수가 유출되었다.
1110일 연천군은 침출수 유출을 확인한 즉시 도랑과 마거천에 유출된 침출수를 준설차와 소형 모터를 활용하여 제거하였다.
침출수가 도랑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저류조를 만들었고, 랑에 이중의 둑을 설치하여 추가 오염을 차단하였다.
농식품부는 관계관 4명을 현장에 파견하여 수질 관리와 매몰지 작업 상황을 지도감독하였다.
중수본부장마거천이 임진강에 합류하기 전 300m 지점, 침출수가 확인되었던 마거천, 침출수가 유출된 매몰지 인근 마거천 최상류 지점매몰지를 점검하였다.
첫 점검 지점은 마거천이 임진강에 합류하기 전 300m 지점이었으며, 매몰지에서 하천길을 따라 13km 떨어진 곳으로 상수원 보호구역 시작점이다.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수질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고 고하였으며, 현장에서 환경부 직원이 직접 수질을 측정으나 문제가 없었다.
중수본부장은 수질 검사를 매일 실시하는 등 수질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두 번째 지점인 침출수가 확인되었던 마거천은 연천군에서 유출된 침출수를 확인한 즉시 준설차로 흡입하여 공공처리장에서 처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중수본부장은 마거천에 흐르는 물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토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점검은 침출수가 유출되어 고여있던 매몰지 인근 마거천 최상류 지역이었으며, 현재 이곳의 물은 매우 맑은 상태로 바닥에 작은 물고기도 보였다.
중수본부장은 매몰지 침출수 유출 여부를 연천군에서 주기적으로 점검토록 하고, 비가 올 경우 하천이나 도로로 침출수가 흘러 나오지 않도록 사전 예방 조치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성이 완료된 매몰지와 그 주변지역입니다. 당초 사체가 야적되어 있었고, 사체를 적재한 차량이 현장에 있었던 지점이다.
오늘 새벽, 매몰을 완료한 후 표면에 천막을 덮었지만, 앞으로 정리 작업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였다.
매몰지 주변 지역은 침출수가 도랑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만든 저류조가 설치되어 있었고, 현재 저류조에 핏물은 들어오지 않고 있었다.
중수본부장은 연천군에 매몰지가 야생동물에 의해 훼손되지 않도록 울타리를 조속히 설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악취발생과 비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비닐하우스와 배수로를 설치조성토록 하였다.
매몰지 주변은 잔존물이 없도록 청소와 소독에 만전을 기하고, 진출입 차량의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하였다.
주변에 하천이 있기 때문에 수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쓰고, 주기적으로 점검할 것을 당부하였다.
 
중수본부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추가 발생을 방지하기 한 과정에서 연천군 매몰지 주변에서 침출수가 유출되었으며, 국민들께서 우려하는 일이 없도록 이번에 조성된 매몰지를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디즈니 도어러블 2팩
칠성운영자
비즈니스 노트북(241.3X184.1(mm)/80매/검정)
칠성운영자
미스틱 기린 세트 집들이 인테리어 소품 선물
칠성운영자
페이퍼 태양광비행기 날아라 씽씽이TM112 목재모형
칠성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