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샤오미 제품군에서 성공비결을 엿보다

- 라인업 다양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한계 돌파 -

- 고객과 적극 소통, 팬덤 구축 등 고객참여 마케팅 전략 적극 펼쳐 -

 

 

 

개요

 

  ㅇ ‘좁쌀’이라는 뜻을 가진 샤오미(小米)는 스마트폰 및 각종 주변기기를 시작으로 악기와 식기 세트 등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1600여 종 다양한 제품군 형성

    - 2011년 스마트폰 Mi 1을 시작으로 Mi 시리즈 스마트폰을 연이어 출시하며 인기를 끌기 시작

    - 샤오미만의 소프트웨어 운영체제(OS) MIUI를 개발하고 매주 사용자들의 사용 의견을 수렴·반영하여 발전을 추구했음

    - 2013년부터는 스마트 TV, 스마트박스, 스마트 라우터 등을 잇달아 출시

    - 스마트폰과 연결해 운동량을 체크하고, 수면을 통해 건강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건강용 피트니스 스마트밴드 Mi Band는 해외시장에서도 히트상품으로 인정받고 있음

 

샤오미 제품라인업과 그 성공비결

 

  ㅇ 2010년 설립된 샤오미가 9년 만에 중국 대표 IT기업으로 올라선 데는 1) 트렌드에 따라 제품군 조정, 2)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다각화, 3) 확실한 시장포니셔닝에 기반한 O2O 전략, 4) 고객 참여 마케팅 등의 이유가 있음.

 

  1) 트렌드에 따라 제품군 조정: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무게 중심 이동

    - 20111세대 샤오미 스마트폰은 타 제품보다 절반 낮은 가격으로 중저가폰 시장을 집중 공략했음

    - 그러나 2015년부터 중국 스마트폰 시장포화, 중국을 포함한 세계 스마트폰시장 침체에 따라 샤오미의 저가공세 전략이 한계에 부딪힘

     * 샤오미가 중국, 인도 등 주력시장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2천 위안 이하의 저가폰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판매증가가 실적개선으로 이어지기 어려운 실정

    - 샤오미는 초·중·고급 스마트폰에 카메라 특화 스마트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려 노력을 기울여 왔음

    - 최근 화면 비율 180% 이상의 서라운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미믹스 알파, 1억 화소 카메라를 탑재한 5G폰 미9를 출시하는 등 프리미엄시장 공략 본격화

     * 샤오미 관계자는 “미믹스 알파는 정면·측면·뒷면까지 하나의 화면이 휴대폰 겉면의 180.6%를 휘감는 미래의 스마트폰”이라고 설명

    - 최신 기술을 활발히 채용해 가격경쟁력보다는 제품 자체의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음

 

샤오미 폴더블 믹스알파(), MI9(&아래)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ㅇ 샤오미는 프리미엄시장 공략을 위해 ‘망원경으로 혁신을 보고, 현미경으로 품질을 본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R&D 투자를 확대해 자체 기술력 제고에 총력

    - 2017년초 스마트폰용 칩 펑파이 S1을 자체 개발해 전세계에서 칩과 스마트폰을 동시에 자체 설계하고 제조하는 능력을 가진 네 번째 기업으로 도약

 

샤오미가 독자 개발한 스마트폰칩 펑파이(澎湃) 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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