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실록 겨울전쟁

실록 겨울전쟁

양대규 지음, 집문당

장교로 군 복무를 했고 전사에 관심이 많은 저자가 "혹독한 동장군이 판쳤던 겨울의 전쟁" 이야기를 끄집어 냈다.

군대가 아무리 혹독한 환경을 견딜 수 있다 해도 혹한, 혹서는 사람의 몸이 견디는 한계를 넘어서기에 오죽하면 "동장군(General Winter)"이라는 별명을 붙였을까. 기록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멀리까지 원정하면서 1년 넘게 전쟁을 한 경우 중에서 1800년대 초 나폴레옹의 러시아 원정이 있다. 영화, 뮤지컬, 음악 등 관련 기록도 많은 이 원정은 대규모 장거리 원정을 너무 쉽게 생각한 나폴레옹의 오판으로 60만 대군이 1만명도 채 살아오지 못하는 비극이 되었다. 이 외에도 핀란드와 구 소련 간의 전쟁, 독일의 구 소련 침공, 한국전쟁 당시 장진호 전투와 개마고원 전투, 포클랜드 전쟁, 아프가니스탄의 소련군 활동 등을 기록하였다. (포클랜드 전쟁 당시 아르헨티나 군이 추위로 고생했다는 건 이 책에서 처음 보았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는 여러 가지이지만, 굳이 크게 하나로 꼽으라면 자연 앞에서는 겸손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자연 앞에서 그 누구도 강하다 말알 필요가 없다. 살아 남아야 싸움도 한다는데, 부하들을 그런 곳에 내치는 지휘관이 있다면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저자는 인용문 없이 이야기를 썼다. 저자가 어떤 자료를 바탕으로 글을 썼는지 그걸 밝혔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Comments

SM7 뉴아트 코일매트20mm
칠성운영자
DIY 2in1 LED 자이로 자동차팽이 장난
칠성운영자
자동차 파워 핸들봉 밴드 차량 운전대 보조 손잡이
칠성운영자
자동차 그릴 안티 버그 그물 넷트 벌레 방지 엔진보호
칠성운영자